지구의 공전 속도 총알보다 더 빠르다
우리가 이 땅에 사는 동안 이 지구가 아무런 움직임이 없는 듯 느껴지죠. 그냥 땅 위에 발을 붙이고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지구 자체가 엄청난 속도로 지금도 태양 주변을 돌고 있다는 사실! 한마디로 거대한 비행기를 타고 매일 우리는 태양 주변을 여행을 하듯 돌고 있어요.
자, 그렇다면 지구의 공전 속도는 도대체 얼마나 될까?
"공전'이라는 말은 지구가 태양 주변을 도는 것을 이야기하고 "자전"이라는 말은 말 그대로 스스로 회전하는 것 즉, 지구가 정지한채로 태양을 도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또 회전을 하면서 도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 어지러울 정도로 스스로 돌면서 또한 태양 주변을 돌고 있는 것이에요.
지구의 공전 속도는 평균 초속 29.78km입니다. 29.78미터가 아니라 29.78키로미터, 즉 1초에 약 30km를 간다고 합니다. 이것을 시속으로 따지면 107,208km입니다. 대한민국 인천에서 미국 로스엔젤레스까지의 거리가 9,700km라고합니다. 그러니 지구는 1초에 인천과 로스엔젤레스를 약 6번 왕복을 해버린다는 사실이에요. 믿어지시나요? 1초에 지구의 공전 속도가, 우리가 눈 한번 깜빡 거리는 순간에 인천과 LA를 약 6번 왕복을 해버려요.
총알의 속도가 초속 최대 1km라고 합니다. 그러니 총알의 30배의 빠르기로 지구는 태양 주변을 지금도 공전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혀 이 어마무시한 속도를 못 느끼고 살죠? 그 이유는 뭘까요? 워낙 지구가 거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큰 비행기를 타고 갈 때 속도감을 거의 못 느끼죠. 사실 비행기도 초속 300미터 정도로 날아가고 있거든요.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한 궤도를 따라 움직이는데요, 1년 동안 약 9억 4천만 km를 여행하며 완전한 한 바퀴를 돕니다. 엄청난 속도로 태양 주변을 돌지만 한번도 사고가 없었을만큼 굉장히 정교한 지구의 움직임, 여러분은 이것이 그냥 우연적으로 생겨난 것일까요? 아니면 이 모든 것을 만드신 창조주가 계시는 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