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 자체 카페인 함량 얼마나 들어 있을까
흔히들 카페인하면 커피를 떠올리죠. 누구나 아는 상식입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다는 사실! 하지만 아이스크림에도 카페인이 들어 있을까? 저도 궁금해서 한번 찾아봤습니다.
지금부터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아이스크림 자체(기본 베이스)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아이스크림은 기본적으로 우유, 크림, 설탕, 계란(선택적), 향료 등으로 만들어지는데, 이 재료들 자체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카페인이 들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카페인이 없는 아이스크림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바닐라 아이스크림
● 딸기 아이스크림
● 바나나 아이스크림
● 요거트 아이스크림
● 우유 베이스의 일반적인 아이스크림
그렇다면 카페인이 들어갈 수 있는 아이스크림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래와 같습니다.
● 커피맛 아이스크림 (커피 원액, 에스프레소 포함)
● 초콜릿 아이스크림 (코코아 함량이 높으면 카페인 포함 가능)
● 녹차/말차 아이스크림 (말차에는 카페인 많음)
따라서, 특별한 첨가물이 없는 일반적인 아이스크림에는 카페인이 전혀 없습니다.
부재료로 인한 아이스크림에 든 카페인 함량은 참고로 다음과 같습니다. (100g 기준)
● 커피 맛 아이스크림 약 10~50mg
● 초콜릿 아이스크림 약 3~20mg
● 녹차(말차) 아이스크림 약 25~70mg
위 수치만으로는 감이 잘 안 올텐데요, 일반 커피나 콜라 한캔의 카페인 함량과 비교를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 커피 한 잔(약 240ml) = 95mg
● 콜라 한 캔(355ml) = 30~40mg
즉,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커피, 초콜릿, 녹차 아이스크림을 주의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말차 아이스크림은 카페인 함량이 꽤 높은 편이라 저녁 늦게 먹으면 잠이 안 올 수도 있어요. 성인 1인 하루 카페인 허용량이 300~400mg 정도에요. 임산부의 경우 200mg이고요. 그러니 이 수치를 잘 참고하셔서 적당하게 드시기 바랍니다.